신차를 구매할 때에는 그 브랜드의 판매 지점 또는 대리점을 방문하여 계약을 하게 됩니다. 지난 글에서 소개해드린 내용과 같이 지점과 대리점은 차이가 있습니다. 신차의 가격은 동일하나 서비스면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를 아는 분들은 지점이 아닌 대리점을 통해서 계약을 하게 됩니다.
그럼 근처에 아무 대리점에 가면 되냐? 모든 대리점이 똑같으냐? 그것은 아닙니다. 대리점의 판매사원마다 영업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대리점 선택을 잘해야 최대한의 혜택을 뽑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실제로 신차를 구매할 때 알아보고 진행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 대리점 선택을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대리점 검색
가장 첫 번째로는 내가 사는 집동네 지역 또는 회사 지역 근처에 있는 대리점을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일단 접근성이 좋은 위치에 있어야 내가 아무 때라도 편하게 방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많이 쓰는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지역과 브랜드 대리점을 섞어 검색하면 됩니다.(아래 사진 참고) 아래 사진과 같이 지역명 + 구매 브랜드 + 대리점을 검색하면 바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온 검색 결과 중에서 지점이라고 되어있는 곳들은 제외하고 대리점으로 표기된 곳들의 리스트를 추려 놓으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금액대를 가장 먼저 정하고 후순위로 차종을 선택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특정 브랜드의 대리점만 찾아본 것이 아닌 그 금액대의 차종의 리스트를 나열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대, 기아, 외제 브랜드까지 해서 합해서 10곳이상의 리스트를 만들었습니다. 저의 경우와 반대로 차종을 먼저 선택한 분들의 경우 주변 지역을 검색할 때 한 브랜드만 검색을 하실 겁니다. 그러면 대리점이 아마 많아야 10곳정도 될 거고 보통은 한 5곳 정도로 압축될 겁니다.
혹시라도 지역 내 대리점이 몇 군데 없는 곳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팁을 드리면 한 대리점에도 여러 명의 딜러들이 근무를 하고 있기 때문에 평일, 주말 나뉘어 한 곳에서 여러 딜러분들을 공략하면 됩니다.
2. 발품 팔기
대리점을 검색하여 리스트를 만들었다면 발품을 팔아야 합니다. 무조건 내방하여 대면해 보고 어떤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이 부분을 꼭 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면하기를 꺼리는 분들도 있고 귀찮아서 일수도 있고 직접 내방하길 어려워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전화로만 문의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접 경험해 본 결과는 딜러분들 입장에서도 유선상으로는 디테일한 사항들을 얘기를 못하는 부분들도 있어서 대면 상담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었습니다.(실제로 딜러 캐시백 서비스 등의 경우는 비공식적인 부분들이라 본사에 걸리면 안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또한 딜러분들도 사람이기 때문에 대면 상담을 하면서 이 구매자가 확실히 구매의지가 있는지에 따라서도 스탠스가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이러한 행동을 하는 이유는 큰돈을 드려 신차를 구매하는 데 있어서 이왕이면 나에게 더 큰 혜택을 받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꼭 대리점에 방문을 하여 본인이 원하는 서비스 또는 딜러분들이 해줄 수 있는 서비스를 세세하게 상담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인터넷 활용
인터넷에서는 대표적으로 많이 참고하시는 것이 동호회 또는 정보 공유를 위한 인터넷 카페와 다나와 신차 견적을 보게 됩니다. 차종이 결정된 분들은 어차피 차에 관한 정보를 얻기 위해 미리 가입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터넷에서 손품을 팔게 될 경우 딜러의 명칭이 영맨, 카마스터 다 똑같은 단어로 사용되오니 참고하시어 알고 계시면 됩니다.)
차에 관련된 카페를 가입을 하면 거기서도 많은 딜러분들이 프리랜서처럼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게시판이 만들어져 있는 곳도 있고 아니면 자유게시판 같은 곳에 "딜러 추천해 주세요, 어느 지역 카마스터 찾습니다." 글을 올리면 여러 딜러들에게 쪽지가 오게 됩니다. 또한 많이들 사용하는 플랫폼 중 하나인 다나와에서도 신차견적 내기를 이용하면 여러 마찬가지로 다양한 딜러들의 서비스를 쪽지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저도 실제 받은 쪽지 내용을 보면 "어떤, 어떤 서비스를 해주겠다" 나열되어 있는 쪽지가 가장 많았습니다. 또 다른 딜러분들은 "어떤 서비스를 원하느냐, 캐시백 얼마를 해주겠다" 등 다양하게 옵니다.
인터넷상에서 손품 팔 때 참고 하실 부분은 정식 영업소나 지점 직원인지를 꼭 확인을 해야 하는데, 거짓으로 하는 분들이 종종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 실제 사기 사건도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 부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상에서 찾은 경우 실제 딜러분과 지역이 다르지만 이런 방식으로 찾아 내가 원하는 서비스의 조건과 맞아서 진행하는 분들도 있다고 합니다. 만족하는 분들의 후기도 꽤 있었습니다. 반대로 지역이 달라서 팔고 나니 신경 안 쓴다 쌩깐다 이런 분들도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사람이 하는 거라 그런지 이 부분은 케바케인 것 같습니다.
딜러서비스의 경우 딜러분들의 재량으로 비공식적으로 진행되는 부분입니다. 그러다 보니 실제 계약서 상에 따로 표기할 수 없습니다. 사람이 하는 것이다 보니 딜러분이 잘해준다 해서 계약했는데, 출고하고 나니 말이 달라져 버리면 솔직히 어디 하소연할 때도 없습니다.
저 또한 인터넷으로도 많은 딜러분들의 견적을 받아봤지만 출고 대기 기간도 길다 보니 가장 마음에 걸리는 부분이었던지라 최종 결정은 집 근처 대리점에서 진행하였습니다. 신차가 적은 돈도 아니고 혹시나 모르는 불미스러운 상황을 없애기 위해 저의 개인적인 추천은 대리점 또는 딜러분들을 직접 대면하고 계약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인터넷상에서 손품을 잘 팔면 제가 생각해도 정말 좋은 조건으로 말씀 주신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위에 후기와 같이 지역과 상관없이 딜러분 얼굴도 한번 안 봤는데도 만족하고 진행한 분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러니 이 부분은 진행과정에서 조심해야 할 부분만 잘 체크하셔서 개인적으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제가 실제로 직접 검색해 보고 찾아보고 하면서 겪은 내용들입니다. 그러므로 아마 위 내용들만 참고하셔도 좋은 대리점 또는 좋은 딜러를 만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제 다음 글에서는 어떠한 딜러 서비스들의 조건들이 있는지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