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는 신차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내가 사고자하는 자동차 브랜드의 판매점에 직접 가서 계약을 진행해야 합니다. 판매점들은 제조사 브랜드 간판을 달고 최신 모델의 차를 전시해 놓거나, 시승도 가능한 곳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각 지역마다 판매점들이 존재하며, 돌아다니다 보면 한 번씩은 무조건 봤을 겁니다. 보통 인터넷 검색을 하면 대부분 본인이 살고 있는 동네에 무조건 1~2개 이상이 존재합니다.
브랜드 제조사 별 판매점의 종류는 2개로 나뉘어 있습니다. 하나는 지점이라고 하는 곳이고, 다른 하나는 대리점이라는 곳입니다. 신차를 처음 구매하거나 오랜만에 차를 구매하는 분들은 정보가 없어 모든 판매점이 동일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신차의 가격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가격적인 차이가 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계약과 출고 후 서비스가 어떻냐에 따라서 차량 가격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같은 가격을 지불하여 구매할 때 이왕이면 더 혜택이 많은 쪽에서 계약을 해야 된다는 겁니다. 그래서 판매점 별로 어떤 차이가 있으며, 신차를 어디서 구매를 해야 나에게 더 이득이 되는지에 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1. 자동차 판매 지점이란?
자동차 판매 "지점"은 자동차 제조사와 직접적인 계약을 맺고 해당 브랜드의 모든 차종을 판매하는 곳을 의미합니다. 한국에서는 대표적으로 현대, 기아, 삼성, 쌍용 등의 자동차 판매 지점들이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브랜드 제조사의 직영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로변에 큰 규모의 판매점의 경우 지점들이 많습니다.
또한 자동차 제조사와 직접적인 계약을 맺고 운영이 되는 지점의 특성상 판매 인력이 해당 브랜드 제조사의 직원으로 속해져 있습니다. 쉽게 말해 지점은 브랜드 제조사의 제품을 직접 판매를 하기 위해 지식을 갖춘 정직원들을 상주시켜 신차를 판매하여 제조자에 수익을 창출하는 창구입니다.
지점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인터넷 검색으로 지점인지 대리점인지 확인하는 것이 제일 쉬운 방법입니다. 두 번째로는 간판을 보면 전화번호 옆에 상호가 있습니다. 상호가 지역명만 쓰여있거나 어떤 지점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곳들이 지점들이라고 보면 됩니다.
2. 자동차 판매 대리점이란?
자동차 판매 "대리점"은 자동차 제조사에 권한을 부여받아 해당 브랜드의 차종을 판매하는 곳을 의미합니다. 한국에서는 지점과 마찬가지로 국내 전 브랜드 제조사의 대리점들이 존재합니다. 또한 BMW, 벤츠, 아우디 등의 외국 브랜드의 경우도 많은 대리점이 존재합니다.
자동차 판매 대리점에서는 해당 브랜드에서 공식적인 판매 채널을 인증을 받아서 판매 활동을 하는 곳입니다. 대리점의 수익 구조는 위탁판매와 같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자동차 판매를 위해 제조사로부터 할인된 차량을 구매해서 판매하여 마진을 확보하거나, 정상적인 계약과 출고를 완료하면 판매된 차량 대금에서 정해진 퍼센트로 캐시백을 환급받는 구조로 수익을 창출합니다.
대리점 또한 확인 방법이 2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위에 설명과 같이 인터넷에 대리점이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간판의 상호를 체크하는 방법입니다. 지점의 경우 지점 또는 지역명만 들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대리점의 경우 00 대리점 또는 영업소 등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3. 지점과 대리점의 차이는?
두 종류의 판매점에 가장 큰 차이는 직접 판매와 위탁 판매 개념입니다. 지점의 경우 제조사에서 직접 판매를 하는 창구입니다. 그러므로 차량 판매로 인한 수익은 판매하는 인력 직원이 아닌 브랜드 제조사의 수익에 직속됩니다. 그래서 판매 직원의 경우는 제조사에서 월급을 받아 근무하는 개념입니다. 물론 판매가 주 업무이므로 당연히 차량을 많이 판매하게 되면 따로 인센티브는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지점의 경우 차량 판매랑 관련된 프로모션 및 혜택은 직원의 개인적인 재량이 아닌 모든 정책은 제조사가 정해준 틀 안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반면에 대리점의 경우 일반 개인이 제조사에 권한을 부여받아 제품을 위탁 판매 하여 수익을 창출해 운영하는 구조입니다. 그러므로 차량 판매가 완료될 시 브랜드 별 책정된 방식으로 마진을 발생시켜 대리점을 운영하는 점주 및 딜러들에게 수익이 돌아갑니다.
그래서 대리점 판매 인력의 경우는 지점의 판매 인력과는 수익 구조가 확연히 다릅니다. 그래서 차량 판매 시 제조사의 프로모션 및 혜택 외에도 대리점 점주 및 딜러들의 개인 재량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신차 구매 추천 판매점!
위 글을 쭉 정독을 했다면 벌써 어디서 신차를 구매해야 할지 답이 나왔을 겁니다. 답을 먼저 드리자면 신차를 구매할 때 지점과 대리점이 있다면 무조건 대리점에서 가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히 판매점의 운영 방식과 수익 구조입니다. 지점의 경우는 직원들은 기본적으로 월급을 받기 때문에 굳이 노력해서 팔지 않아도 됩니다. 반면에 대리점의 경우 판매대금에서 나오는 마진으로 운영을 하기 때문에 더 적극적입니다. 차량 판매 자체를 못하면 본인의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적극적인 자세만 판단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리점의 경우 소비자에게 적극적 판매를 하기 위해서 자기의 마진을 낮추고 그 마진을 갖고 소비자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리턴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결론은 지점과 대리점 두 곳 다 신차 출고 후 딜러서비스가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그 퀄리티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 부분으로 인해 대리점을 추천합니다!
물론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대리점 딜러도 잘 만나야 합니다.
그래서 다음 시간에는 어떻게 대리점을 선택하는지와 딜러서비스의
내용들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댓글